운송시 사고의 정의
운송시 사고는 화물의 분실과 파손을 의미합니다. 통상적으로 배송 지연은 사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만 현저하게 배송 기간이 지연될 경우 분실로 간주할 수는 있습니다만, 최종적으로 분실로 결정되는데에는 운송사와 사고 가해 당사자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세관에서 발생하는 사유로 인한 배송 지연 등은 사고로 규정하지 않습니다. 통관은 원칙적으로 화주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ACCS는 통상적인 업무 범위까지 대행업무를 하고 있는 것이고 ACCS가 통관을 못할 경우 화주가 통관을 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ACCS가 제공하는 운송 서비스의 범위
운송시 사고에 대한 책임 논의를 할 수 있는 운송의 범위는
ACCS 집하지에 화물이 도착한 순간부터 최종 도착지까지입니다.
ACCS 선편 배송: 고양 집하지 ~ 미국 챗스워스 창고에서 내륙 운송사에 인계되는 시점까지(UPS 트럭에 인계 혹은 트럭 상차 시점)
ACCS 소형 패키지: 고양 집하지 ~ 최종 도착지
무보험시 사고 보상 기준
사고시 운송 방법 별로 보상 기준이 다릅니다.
ACCS 선편 배송: 보험 미가입시 보상되지 않음. 단 선박에서 컨테이너가 바다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인보이스 금액 보상됨.
ACCS 소형 패키지: 보험가액 2불, 최대 보상금액 50불. 미국 우체국에 가입하는 보험인데, 보상받기 굉장히 힘듬
무보험 화물이라도 ACCS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받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미국 집하지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ACCS 운송의 보상 기준과 관계 없이 사고 가해자에게 민법을 기준으로 보상 받아 화주에게 보상을 한 사례가 있습니다.
보상 과정은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립니다.
ACCS는 정해진 규정 안에서 화주의 이익, 혹은 손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험 가입시 사고 보상 기준
보험은 최대 인보이스 밸류 만큼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험사에 개별 가입을 해도 되고, ACCS를 통해서 대리 가입을 해도 됩니다. 통상적으로 보험료는 2% 내외입니다.
파손될 경우 전체 인보이스 대비 실제 파손 비율 만큼 보상 됩니다.
* 보험 가입시 유의 사항
- 보험으로 보호를 많이 받기 위해서 인보이스 밸류를 크게 하는 경우 통관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목록통관 진행중 일반 통관으로 전환되어 관세, 창고보관료, 통관료 청구, 목록통관 진행중 일반통관으로 진행되어 FDA 통관 수수료, 검사 요건 요청 등)
- 저희 경험상 통상적으로 특송사가 제공하는 보험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개별 보험사가 제공하는 보험을 가입하는게 사고시 훨씬 보상 받기가 쉽습니다.